트위터가 주목 받는 이유 |
적극사용자 | 1억4000만명(공식발표) |
트위터계정 | 5억3237만개 |
한국인 트위터 사용자 | 627만명 |
1초당 최다 트위트 | 2만5088개(2011.12.9) |
트위터 직원 | 창업 때 5명, 현재 835명 |
누적 트위트 | 600억개(최근 하루 평균 3억 4000만개) |
세계 최다 팔로워 보유자 | 레이디가가(@LadyGaga, 2127만명) |
한국인 최다 팔로워 보유자 | 슈퍼주니어 이동해(@donghae861015, 133만명) |
트위터를 가장 많이 날린 사람 | 일본인(@Yougakudan-00, 누적 트위터 3630만개) |
언어서비스 | 영어, 한국어 등 28개국어 |
▲ 트위터 초창기(2006년) 화면
트위터는 기존 온라인 미디어에서 제공하지 못했던 편안하고 부담 없는 대화의 장(場)을 제공해 주고 있다. 집 소파에 앉아 TV를 보며 주위 사람과 큰 의미 없는 대화들을 주고받는 환경과 유사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제공해 주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에서의 대화는 의미 없거나 중요해 보이지 않는 내용들, 즉 지루하거나 사소하거나 지극히 개인적인 특징을 보이지만 이러한 정보들이 모두 모일 경우 한 사람의 디테일한 감정이나 행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고, 이러한 정보는 공식적이고 전문적인 대화가 오고가는 곳에서는 얻을 수 없는 가치 있는 것이 될 수 있다.
▲ 트위터 리트윗(retweet) 개념도
이러한 특징들은 트위터가 개인과 지인들 간의 네트워킹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영역,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도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는것을 의미한다. 트위터 이용자가 개인이 아닌 집단일 경우 해당 집단과 관련한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이러한 기회는 1인기업들에 대한 내용들이 트위터에서 매우 다양하게 그리고 지극히 개인적 측면에서 끊임없이 이야기 될 수 있고, 거기서 다른 온라인 서비스에서 얻을 수 없는 내면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 다른 기회들과 차별된다.
1인기업 트위터 활용방안 |
- 1인기업이 교류할 수 있고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틈새시장, 커뮤니티 등을 찾을 수 있다.
- 1인기업이 열정을 가지고 있는 일에 대한 대화에 참여하고 기여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발견되기만을 기다리지 말고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야 한다는 점이다.
- 자신을 팔로잉 하는 사람들에게 공감할 수 있는 아이디어, 개념, 용어, 링크 등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들은 대부분 전통 미디어에서는 얻을 수 없다.
- 트위터를 통해 1인기업이 운영하는 블로그, 웹사이트 등으로 독자, 소비자, 수신자, 구매자를 유입시킬 수 있다.
이러한 효과를 얻기 위한 방법으로 최신 뉴스정보, 유용한 정보링크, 자신만의 노하우 공유, 중요행사 및 보도자료 관련공지, 친숙한 이미지 심어주기, 평소에 다른 트위터 사용자의 메시지를 리트윗, , 직접적인 RT를 부탁 등으로 트위터를 운영하면 효과적이다.
⑥ 평소에 다른 트위터 사용자의 메시지를 많이 RT
■ 1인기업이 트위터에서 해야 할 일
- 트윗을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트윗으로 무엇을 이루려고 하는지부터 명확하게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 업계 전문가 등 1인기업이 존경하는 사람들을 팔로우한다. 설사 그들이 나를 팔로우하지 않더라도 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
- 팔로워들에게 공유할 만한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 팔로워들을 존중하며 대해야 한다. 트위터에는 수많은 관점이 존재하므로 정치, 종교 등 민감한 사한에 대해서는 의견표명을 자제하고, 풍자는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 팔로워가 쪽지를 보냈다면 답장을 해야 한다.
- 동료들과 커뮤니티를 만들어 운영하면 효과가 높아진다. 빨리 가려면 혼자가고, 멀리가면 같이 가야 한다.
- 진심이 담긴 질문을 하면, 좋은 대답을 들을 수 있다.
- 가치 있는 트윗은 리트윗을 통해 팔로워들과 공유한다.
- 사람들을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 홈페이지 등으로 끌어들이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링크를 반복적으로 트윗하기 보다는 진짜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
- 관심있는 분야에 대해 사례를 분석해서 공유한다.
- 140자로 이야기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 당신이 트윗한 링크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클릭했는지 확인해본다.
트위터에서 하지 말아야 할 일 |
① 공식적인 톤과 매너만으로 일관하는 것은 금물
■ 트위터에서 하지 말아야 할 일
- 아무에게나 나를 팔로우해달라고 강요한다. 1인기업은 누구를 팔로우할지만을 결정할 수 있다. 누가 나를 팔로우할지를 결정할 수는 없다.
- 자신을 언팔로우 한 사람에게 왜 그랬는지 물어본다. 묻지 말고 그들의 결정을 존중한다.
- 무조건 많은 사람들을 팔로우 한다. 나를 팔로우하고 싶은 사람이 누구인지를 생각해 본다. 이것은 1인기업 자신의 인간검색엔진을 만들 수 있는 기회이다.
- 1인기업이 운영하는 블로그, 웹사이트 등의 링크만 트윗 한다. 끊임 없이 자기 홍보만 하는 사람은 아무도 좋아하지 않는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 졸리거나 술이 취한 상태에서 트위터를 한다. 트윗 내용은 리트윗 등을 통해 금방 확산될 수 있으며, 디지털 대화의 특성 상 트윗 내용을 삭제할 수도 없다.
- 팔로워들에게 일정한 수의 팔로워를 갖게 도와달라고 요청한다. 진정성이 없으면 역효과만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돈 좀 벌겠다고 스스로 시도해보지 않은 일을 홍보한다. 분명 효과는 없을 것이고, 많은 팔로워들이 언팔로우로 답변할 것이다.
- 누군가에 발견되기를 원하지 않는 내용을 트윗한다. 트윗 내용은 검색엔진에 의해 인덱스되고 사람들의 검색 결과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특정인을 비방하는 내용들은 주의해야 한다.
'SNS마케팅 > 트위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위터 강의 9] 링크(URL) 줄이기 (0) | 2012.01.09 |
---|---|
[트위터 강의 8] 멘션(Mention), 답글(Relpy) 보내기 (0) | 2012.01.06 |
[트위터 강의 7] 리트윗과 RT활용 (0) | 2012.01.02 |
[트위터 강의 6] 트윗 작성하기 (0) | 2011.12.30 |
[트위터 강의 5] 트위터에서 팔로우(Follow)하기 (0) | 2011.11.20 |